그린칙 코뉴어 [ 앵무새에게 위험한 독성을 가진 나무,꽃,식물,화분 !! ] 주의해야할 점!
본문 바로가기
앵무새 일상은 인스타 @hittoya

그린칙 코뉴어 [ 앵무새에게 위험한 독성을 가진 나무,꽃,식물,화분 !! ] 주의해야할 점!

by 힛또야 2021. 10. 1.
반응형
앵무새에게 안전한 '포도나무'로 만든 횃대



안녕하세요. 힛또야 입니다!!

오늘은 미루고 미뤘던 (사실 귀찮았....) 앵무새와 관련된 나무, 식물에 관한 얘기를 해볼까 해요.

사람마다 알레르기 일으키는 식물도 있고 먹어선 안되는 독성 식물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우리는 왜 앵무새에게는 안일해지는 걸까요? 앵무새는 본래 자연이 고향이니 위험한 게 없다는 생각이 은연중에 깔려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어요. 혹은 앵무새가 스스로 잘 피한다고 생각할 지도요.

우리 주변에 사람에게는 해를 끼치지 않지만 앵무새에게는 위험한 나무, 식물, 꽃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하필 앵무새는 호기심이 많습니다.

본가에서 키울 때는 화분이 참 많았는데요. 저처럼 대부분 집에 화분 하나 정도 키우는 집이 꽤 많을 거예요. 화분의 나무, 잎, 흙 모두 앵무새에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먹이를 주거나 특이 사항이 없었는데 어떤 증상이 보인다면 화분을 의심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창문 밖을 구경하는 쿠쿠



외출 시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외출 시 앵무새를 바닥에 내려놓은 채 걸어 다니게 하며 산책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숲에 있는 독성 나뭇잎, 나무, 흙 등을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양이나 산짐승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동물의 경우 실제로 낚아채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앵무새는 바닥에 내려놓은 채 산책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나무에 올려놓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나무 자체가 문제 될 수도 있고, 나무에 있는 벌레를 먹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벌레의 경우 구충제로 간단히 끝날 수도 있지만 위독해질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키우는 식물 중에 독성 식물을 간단히 올려드릴게요.

알로에, 샤프란, 은방울꽃, 수선화, 협죽도, 토란, 달래, 토마토(잎과 줄기), 해바라기, 밤나무, 체리나무, 재스민, 고무나무, 히아신스, 떡갈나무, 나팔꽃 등등등...

너무 많네요.

출처 : freedomflightsparrot


카페에서도 많이 공유되고 있는 자료들이고, 해외 자료도 포함하고 있어요. 한국 번역이 이상한 단어는 직역되어 영명(학술명)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식물, 나무가 위험합니다.

구토, 설사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들도 있으니 필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freedomflightsparrot


반면에 안전한 식물도 있습니다.

일부 나무와 씨앗들은 처리 과정에 따라 앵무새에게 유해하기도 하고 무해하기도 하더라고요.

그리고 살아있는 자연 나무를 앵무새에게 횃대로 만들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아주아주 위험합니다! 제가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몇 달 전 개인 판매자에게 나무 횃대를 구매했었는데요. 해당 나무가 유독성 나무임을 자료를 통해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앵무새를 키우는 사람이 만들었다고 하면 당연히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 거래 시 나무 균 처리 과정과 나무 종류를 꼭 확인해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판매자는 처음 '도토리나무'라고 판매했고 현장에서는 여러 나무가 섞였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여러 나무라고 했으니 어떤 나무가 섞였는지도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제작 과정도 미확인된 부분이고요. (전문가는 아니기에 껍질을 제거하는 것 이외에 적절한 절차는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나무가 섞였다는 점과 부수적으로 파손된 점에 대해 항의를 했지만 결국 돌아오는 건 블랙컨슈머 취급이었네요. 해당 판매자는 어떤 나무가 무해하고 유해했는지 모른다고 답했으며, 지금까지 이상이 없었으니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다른 분들은 이런 일이 없길 바라며 개인 판매자에게 구매할 경우 각별히 주의하시고 가능하다면 안전한 나무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구매 과정에서 처음에 도토리나무가 독성 나무라는 점을 미처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상이 없었다고 했으니 괜찮지 않을까 싶어 그냥 사용하려고 했는데요. 저희 앵무새들이 유독 그 횃대에서만 자주 긁는다는 점이 마음에 걸려 해당 자료를 자세히 찾아보게 되었고 찝찝한 마음과 함께 처분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parrotwebsite


제가 개인 판매자에게 구매했던 '도토리나무'는 Quercus 참나무입니다. 참나무는 앵무새에게 안전할까요? 참나무는 앵무새에게 위험한 산성 화학 물질인 타닌을 포함하고 있는 나무입니다. 특히 잎에는 더 많은 양이 있다고 하네요.

보편적으로 이 나무는 앵무새 횃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용해야하는경우 전문적으로 나무에 타닌을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가공하여 장난감으로 만들어 판다고 해요. 하지만 일반 초보자가 나무에서 타닌을 제거하기엔 여러 과정이 있어 복잡하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피하라고 하는 것이라네요.

일부 해외 지역에서는 이 참나무만 자라는 지역이 있어 드물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는데요. 그럴 경우 몇 가지 방법을 통해 타닌을 완전히 제거하고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이상이 없다는 사람도 있었어요. 이 부분은 김치를 먹이는 집사와 같은 경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앵무새에게 당장 증상이 보이지 않고 오래 살았다고 해서 모든 앵무새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하는 나무 횃대는 열처리를 통해 벌레+균 처리를 하고 껍질을 벗겨 가공하여 만듭니다. 저는 이번 일 이후 포도나무 횃대나 커피나무 횃대 등 역사적으로 오래 사용한 안전한 나무로 제작된 횃대만 구매하게 되네요.

끝으로 외출하거나 횃대를 구매하거나 화분을 키우고 있는 경우 꼭! 확인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역사가 더 깊은 해외자료를 구글링 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중요한 내용인 만큼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할게요.

아래 첨부는 작성 시 참고한 관련 사이트와 앵카에서 공유받은 주의해야 하는 나무, 꽃 등의 목록입니다.

관련 사이트 중에는 개인이 나무 횃대를 제작할 경우 균 처리 방법과 과정도 나와있더라고요!

우선 올리고 조금 더 정리가 되면 업데이트해서 올리도록 할게요!



2021.10.21

list.xlsx
0.28MB


반응형

댓글